개발 환경 및 종류
게임종류 : MMORPG
개발환경 : Windows 98 이상 + DirectX 9.0 이상 지원
개발언어 : C/C++ (Program : Visual Studio / Web : PHP)
연동 데이터베이스 : MySQL
게임의 시대적 배경 : 태조 ~ 철종 우리나라 역사(http://mozillaff.tistory.com/10 참조)
* 모든 퀘스트는 하나로 연결
클라이언트 부분
- 캐릭터 화면표시
- 방향키 컨트롤 구현 및 키보드 액션 제어함수 구현
- 타 컴퓨터에서의 접속한 캐릭터 움직임 화면 표시 처리
- 기본 캐릭터 정보 인터페이스
- 맵 구현 (화면에 표시되는 정보만 구현)
- 기본 레이아웃 / 공통 인터페이스 구현
- 마법효과 / 마법 사용창 화면표시 구현
- 데미지 / 회복시 표시될 화면 처리
- 몬스터 이미지 및 움직임 구현
- NPC 이미지 / 퀘스트창 인터페이스 구현
- 아이템 이미지 / 기타 아이템 관련 인터페이스 구현
- 아이템 적용 스텟 변경 구현
- 지역 및 맵 상세 구현(강화)
- 직업 시스템 구현
- 직업별 무기 / 퀘스트 / 퀘스트 보상 구현
- 승급 / 차수 구현
- 채팅기능 인터페이스 부분(말풍선 부분도 함께 구현)
- 마법사용시 출력하게 될 말풍선 부분도 함께 구현
- 채팅의 경우 서버 부분을 조금만 손보면 되므로 보다 쉽게 처리가능
- 추후 프로그램 개발 순서 변경의 가능성이 있는 부분
- 로그인 인터페이스 / 창 / 시스템 구현
- 회원가입 부분 구현
- 데이터베이스와의 연동
- 연동 라이브러리 : MySQL
- 주소 : http://www.mysql.com/downloads/connector/cpp/
- 게임 홈페이지 제작
- 실시간 상태 저장기능 구현
- 게임실행 부분을 ActiveX형식으로 홈페이지에서 실행되도록 제작
- 게임 자동 업데이트 인터페이스 구현
서버 부분
- 에코서버로 제작하여 안정적으로 제작(WinSock Library 이용)
- 타 컴퓨터에서의 접속한 캐릭터 움직임 구현(온라인)
- 기본 캐릭터 정보 구현
- 데미지처리 / 각종 회복처리 및 PK방식 구현
- 효율적인 '길찾기 또는 미로찾기 알고리즘'을 이용한 몬스터의 움직임 인공지능화
- 아이템 정보 및 캐릭터 착용시 상태 변화처리
- NPC 대화처리
- 해당 NPC의 연계 퀘스트 구현
- 모든 퀘스트는 하나로 연계되도록 구현
- 하위 퀘스트를 완료하지 못 할 경우 그 상위의 퀘스트 완료 불가능
- 직업 시스템
- 직업별 무기 / 퀘스트 / 퀘스트 보상 처리
- 승급 / 차수
- 마법 시스템
- 몬스터 / 보스급 몬스터의 마법사용 처리
- 온라인 사용자 간 채팅기능
- 폭력적인 언어 / 금지언어 필터링
- 대화 매크로 기능
- 데이터베이스 연동으로 회원정보 및 기타 데이터 DB화
- 맵 이미지 데이터를 서버에 저장후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전송하여 맵 정보 출력
- 로딩중 화면시 현 사용자 일시정지상태
- 맵 이미지의 로딩은 루트맵(각 맵의 최상위) 진입시 단 한번에 모두 로딩시켜 메모리상에 상주
- 로그인 / 회원가입 처리
- 관리자 계정 / 특별회원 계정 별도 처리
- 관리자계정은 게임 접속시 [관리자]를 인지할 수 있는 별도의 수식어를 아이디 앞에 출력
- 특별회원의 경우에도 [특별회원]을 인지할 수 있는 별도의 수식어를 아이디 앞에 출력
- 특별회원의 경우 랭커(1위~ 100위)의 이용자를 지칭
- 각 서버별 특별회원이 존재
- 전 서버 통합 특별회원이 존재
- 불량이용자 접속제한 설정
- 친구 찾기 및 친구 추가기능
- 친구추가로 추가된 친구의 위치가 실시간적으로 서로간에 전송
- 게임 자동 업데이트 시스템
- 게임을 홈페이지에서 실행 / 설치시 ActiveX기능의 프로그램과 연계되는 부분을 처리
- 본 홈페이지는 ActiveX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식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*.exe 파일을 실행하도록 한다
- 위 방식에 대하여는 추후 예제본과 구현 방법 및 설명을 올릴예정
위 게임 개발 순서도는 본인의 개발 순서에 따라 얼마든지 바꾸어 질 수 있고 표준화된 양식 순서같은것이 아닙니다.
개인이 기획하고 개발하는 것이기에 다소 문제점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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